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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WS/CloudFormation

CloudFormation에서 리소스 제거하여 문제 해결하기

# CloudFormation에서 생성된 리소스 리스트를 확인하고 삭제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1. 문제

- EKS에서 ServiceAccount등을 생성하면 CloudFormation 스택 이라는 항목에 기록이 된다.

문제는 여기에 중첩으로 동일한 내용의 리소스가 중복 생성이 된다면, 정상적으로 서비스가 생성이 안되거나 에러를 표출하는 경우가 많다.

에러의 내용도 전혀 다른 내용의 에러를 표출하는 경우가 많아서 여간 문제를 찾기 쉽지 않다.

2. 해결방법

- ServiceAccount 및 AWS에 리소스를 생성하거나 권한을 연결하는 경우에는 항상 CloudFormation에 기록이 되므로 문제없이 리소스를 생성했는데 정상적으로 생성이 안되거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CloudFormation의 스택 내용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 중복된 리소스가 생성이 되었거나 상태가 CREATE_COMPLETE 상태가 아닌 ROLLBACK_COMPLETE 와 같은 상태라면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수정이 필요하다.

- 아래는 정상적인 상태의 CREATE_COMPLETE ROLLBACK_COMPLETE 를 나타낸 모습이다.

3. 다음에 할 것 및 느낀점

- 시간을 많이 소비를 했다. 별거 아닌것에...

- 아무문제없이 정상적으로 생성이 되었다고 생각을 했고, 이전에 작업했던 내용이라 전혀 문제가 없다고 생각을 했다.

어디가 문제인지? 아무 문제가 없는거 같은데 왜 안되는지...? 반나절이상 해맨 것 같다.

- 문제는 CloudFormation의 리소스 스택이 중복된 이름으로 여러번 생성된것...

- 항상 리소스를 생성 시 CloudFormation을 모니터링 하면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작업을 진행하는게 좋을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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